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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교육원

교양교육원 Institute of Liberal Education

  • 교양교육원 소개

    MISSION

    4차 산업시대의 도래와 교육혁명이 이 시대의 핵심어로 등장하였고, 세계는 거대한 하나의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본교 교양교육원은 세계시민으로서 역량과 역할을 포괄적으로 교육에 담으면서 본교의 특성을 살려 “기독교 정신을 실천하는 CREST 인재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삼고 있습니다. 특별히 교양교육에서는 “폭넓은 지식을 갖춘 교양인“, “공동체 가치를 실천하는 교양인“, “섬김의 리더십을 함양한 교양인" 배양을 교육목표로 지향하고 있습니다 이를 구현하고자 역량에 기반한 다양한 교과 및 비교과 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양교육원장 박영란

    교양교육 목적과 핵심역량

    교양교육 목적과 핵심역량
    목적 기독교 정신을 실천하는 CREST 인재양성
    목표 폭넓은 지식을 갖춘 교양인 공동체 가치를 실천하는 교양인 섬김의 리더십을 함양한 교양인
    핵심역량 문제해결(T) 창의융합(C) 대인관계(R) 의사소통(O) 공감협력(E) 자기관리(S)
    정의 문제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정확하게 인식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해결하는 능력 창의적사고를 기반으로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융합하여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 타인의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리더십을 발휘하여 갈등을 관리하고 원만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 다양한 문화를 가진 국제사회 및 지역사회에서 타인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타인의 의사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능력 인간사랑 정신에 기초한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나눔을 실천하며, 타인과 서로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능력 정서적 자기조절 능력에 기초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목표를 계획 및 실행하며 졸업 후 진로를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

    주요업무

    • • 교양 교육과정 전반적인 운영 및 총괄(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교육 원칙에 기반)
    • • 교양교육과정 연구 및 개발
    • • 핵심역량 연구 및 그 구현을 위한 평가시스템 개발 및 운영
    • • 지역연합 교양교육 캠퍼스 연대사업 개발 및 운영
    • • 비교과 연계 프로그램 개발 및 연구
    • • 인성함양을 위한 기초교양 교과의 연구 및 운영
    • • 역량별 강화를 위한 교양핵심 교과 개발 및 운영

    교양교육원 위치

    • • 본관 1층 교무처 내

    문의

    • 교양교육원 02-2600-2265
  • 교수소개

    • 교수사진

      박영란 PARK, Young-Ran

      전공
      영어학
      학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Ph.D.)
      직위
      교수
      보직
      교양교육원장
      전화
      (연구실) 02-2600-2571
      메일
      yranpark@kcu.ac.kr
      VIEW MORE >
      전공 및 학위
      • - 이화여자대학교 (B.A.)
      •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M.A.)
      • - Hardi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Religion (M.Div.)
      • - Hardi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of Religion (M.A.)
      •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Ph.D.)
    • 교수사진

      김태수 KIM, Tae-soo

      전공
      행정학
      학위
      서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박사
      직위
      부교수
      전화
      (연구실) 02-2600-2587
      메일
      tskim@kcu.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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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공 및 학위
      • - 서울대학교 대학원 행정학박사(1993)
      • -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1987)
      • - 경희대학교 정치학사(1985)
      경력
      • - KC대학교 자율전공학부 교수(1995~), 학부장(현)
      • - 복지행정학과(강서-금천구청 계약학과) 학과장 역임
      • - 평생교육원장 및 평가관리실장 역임
      • - 정보통신부 자체평가위원회 조직분과위원장 역임
      • - 서울 강서구청 평생학습센터운영위원
      • - 기쁜우리복지관 운영위원(1997~)
      • - (사)서울행정학회 총무위원장 역임(2010)
      • - (사)학벌없는 사회 사무처장(2003~4) 및 감사 역임
      저서
      • - 현대사회과학요론(교보문고, 2017 근간)
      • - 직무상식요론(교보문고, 2016)
      • - 사회보장요론(교보문고, 2013)
      • - 사회복지법제요론(교보문고, 2012)
      • - 사회복지정책요론(교보문고, 2012)
      • - 복지행정론(3인 공저, 대영문화사, 1998)
      • - 객관식 새행정학(공저, 대영문화사)
      • - 한국사회의 외래인 배제(2009)
      • - 학벌, 디지털 대한민국의 그 마지막 굴레(2003)
      • - 구조주의의 이론(1990)
      • - 국가기구와 행정체제(1990)
    • 교수사진

      백미현 PAEK, Mi-hyun

      전공
      교육학
      학위
      Ph. D. in Education
      직위
      조교수
      전화
      (학교) 02-2660-2553
      메일
      artbunker@kcu.ac.kr
      VIEW MORE >
      전공 및 학위
      • - 서울대학교 미술학 학사
      • - 서울대학교 미술학 석사
      • - 베를린예술종합대학교(Hochschule der Künste Berlin) Freie Bilende Kunst/ Meisterschülerin
      • - 베를린예술종합대학교 (Hochschule der Künste Berlin) Kulturpädagogische Arbeitsetelle für Weiterbildung / Kulturaribeit/ Absolventin
      • - 중앙대학교 교육학박사
      경력
      • - (현)케이씨대학교 조교수(2017~),
      • (역임)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혁신기획단, 한국산업기술대학교직업능력평가원 평가위원, 경기문화재단 모니터링위원, 주)뉴턴교육연구포럼 대표, 경기과학기술대학교 수석연구원, 중원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초빙교수,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연구원, 도시문화연구소 대표, 김천대학교 겸임교수, 스톤앤워터교육예술연구소 팀장
      출강경력
      • 중앙대, 한양대, 경희대, 세종대, 국민대, 건국대, 대진대, 울산대, 김천대, 중원대, 가천의과학대, 한양여대, 한신대, 국제대, 서정대, 열린사이버대, 계원예술대, 성신여대
      논문
      •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심미적 경험에 대한 사례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11.8
      • - Der Hocker wächst weiter: Ein Versuch, den Boden meiner Arbeit zu sichern. 베를린예술종합대학교, 예술가후기교육석사학위논문, 1999.1
      • - 백미현, 송현정(2016).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에 관한 전문가 인식 연구, 예술교육연구, 14(4), 1-23
      • - 백미현, 송현정(2016).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분야 분류체계 개선 방안 연구, 예술교육연구, 14(3), 295-314
      • - 고혜리, 백미현, 이희수, 라순주(2015). 평생학습도시 구축을 위한 평생학습 실태 및 요구분석, 한국교육문제연구, 33(2), 91-114
      • - 백미현, 이희수, 라순주, 배현순(2015).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인재 육성방안 연구, 한국HRD연구, 10(1), 21-45
      • - 백미현(2013). 아지트수업에서 아동학습자의 심미적 경험 고찰, 문화예술교육연구 제8권2호, 79-103
      • - 백미현(2012). 작품생산 주체로 바라본 조선과 서양의 풍속화, 중원대학교 사회과학저널, 1(2), 165-188.
      • - 백미현, 이희수(2010). 뉴욕링컨센터(LCI) 교사재교육에서 심미적교육에 대한 고찰, 문화예술교육연구, 5(3). pp.127-158
      • 연구참여
      • - 직업교육으로서의 예술대학 교육과정 고찰- S대 미술대학 20년 교육과정 중심으로-(2015.9-2016.8), (한국연구재단지원) (연구책임)
      • -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분야 분류 체계 연구(2015.6~10),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구책임)
      • - 경기도 평생교육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2016.5~10), 경기도청 (공동연구원)
      • - 지속가능한 학교마을 공동체 활성화방안 연구(2016.6~11). 교육개발원 (공동연구원)
      • - 대전광역시교육청 예술교육 활성화사업 성과분석 및 만족도 조사 연구(2015.12-2016.2) (공동연구원)
      • - 종로구 평생학습도시 맞춤형 컨설팅사업(2015.9-11),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 (공동연구원)
      • - 동해시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2015.6~2016.1), 동해시 (공동연구원)
      • - 강남구 평생학습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2015.6~9), 강남구
      • - 철원군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계획 연구(2014.10~2015.1), 철원군 (공동연구원)
      • - 양평 평생학습정원 길라잡이(2014.12), 양평군 (공동연구원)
      • - 서비스-러닝 프로그램매뉴얼 개발연구(2014.12-2015,1), 중앙대 ACE (공동연구원)
      • - 계양구 평생학습도시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2015.5~8), 인천 계양구 (공동연구원)
      • - 대학중심 평생학습 활성화 지원사업 중장기 방안 연구(2013.10-2014.2),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 (공동연구원)
      • - 문화평생학습도시 성남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2013.5-10), 성남시 (공동연구원)
      • - 평생학습정원 양평 중장기발전계획 연구(2013-2014). 양평군 (공동연구원)
      • - 지역문화 진흥정책 수립방안연구(2011.8-2012.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관광부 수탁과제 (공동연구원)
      • - 2013대장경세계문화축전 기본계획수립 및 타당성분석(2011.10-2012.1),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대장경국제축전행사위원회 (공동연구원)
      • - 경주솔거미술관설립기본계획(2011.11-2012.2),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경주엑스포재단 위탁과제 (공동연구원)
      • - 2013경주이스탄불국제축전 타당성분석과 기본계획수립 연구(2011.8-2012.1), 경주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공동연구원)
      • - 지역문화 평가지표 개발 연구(2012-2012.5.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공동연구원)
      • - 서남권르네상스 평생학습도시 조성 모델을 위한 기초연구(2008.10-2009.2). 구로구 (공동연구원)
      • - 강북구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한 기초연구(2008.10-2009.2), 강북구 (공동연구원)
      저서
      • - 신나는 미술사여행 1-5권(2003-2005, 단독), 신원문화사
      • - 미술사조 1-4(2005, 단독), 도서출판 헤밍웨이
      • - 난 네가 참 좋아, 나한텐 안 통해, 레아와 흔들리는 이(2006,  독일동화). 도서출판 장원 (역서)
  • Curriculum 교과과정

    교육과정

    우리대학 특화·교양 교육과정의 특징은 한국교양기초교육원의 학문분야 분류체계로 교과목을 분석하여 교양 토대와 핵심 교양을 체계적으로 개선하였다. 대학의 설립이념과 가치철학을 내포한 소양교과인 '특화'영역은 공동체 가치와 봉사실천 관련 교과를 개설하였다. '토대'영역은 기초교육 교과를 개설하였고, '핵심'은 교양 주요 학문분야 5영역의 포괄적 범주 교과들이 개설되어 있다. 또한 '자유이수'분야는 학생들의 자기관리 및 실천지식 등의 일반선택 교과들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교과는 대학 6대 핵심역량과 매칭하여 영역별 보완을 통한 역량균형교육이 되도록 관리하고 있다.


  • 공지사항

    게시물 상세보기 - 제목, 등록일, 조회, 작성자, 내용으로 구성
    제목[수업] 2020학년도 2학기 대학생활설계 수강신청 학생 필독
    등록일2020-12-23조회583
    작성자교양교육원

    2020학년도 2학기 [대학생활설계] 수강신청 학생 필독

     

    2020학년도 2학기 [대학생활설계]​ 수강신청한 학생들에게 안내 드립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2학기에 동기유발학기(2차)를 운영하지 못하여, [대학생활설계] 일괄 수강신청 취소 처리해드릴 예정입니다.

     

    2020학년도 입학자 중 동기유발학기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은 필히 2021학년도 02월에 진행되는 동기유발학기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 대상 : 2021학년도 입학자 전체 (2020학년도 입학자 중 동기유발학기 불참자 포함)

    - 일시 : 2021년 02월 24일 (수) ~ 02월 25일(목) 약 3일간 (입학식 제외하고 2일간 약 10시간 운영 예정)

    - 운영방식 : 전면 비대면 운영 (자세한 참여방법은 추후 안내 예정)

    - 동기유발학기 일정(계획)은 아래와 같으며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문의 : 교양교육원 02-2600-2265

     


     

     

    [수업] 2021학년도 1학기 교양 교과목 수강신청 안내(재학생)2021-0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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