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과는?
상담심리학과는 모든 심리지원 활동에 근거-기반 모델을 구현하는 전문성과 현장 중심 실무에 탁월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실용성, 그리고 시대에 요구되는 상담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창의성을 가진 상담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상담심리학과는 모든 심리지원 활동에 근거-기반 모델을 구현하는 전문성과 현장 중심 실무에 탁월한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실용성, 그리고 시대에 요구되는 상담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창의성을 가진 상담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전공능력 | 정의 | 하위요소 | 정의 |
수행지표(Performance Indicator) |
---|---|---|---|---|
1.일반상담능력 | 근거-기반 지식을 바탕으로 상담현장에서 사용되는 개입전략 및 기술을 적용하고 상담심리 전문가로서 책임과 의무를 다하는 태도를 수행하는 능력 | 1.1 상담심리 지식 | 상담심리에 관한 근거-기반 기본 이론에 대한 활용 능력 | 1.1.1 상담을 통한 인간 변화 과정을 심리학적 이론과 개념으로 설명할 수 있다 |
1.1.2 문제 유형별, 내담자 특성별로 효과적인 근거-기반 상담 접근법을 변별할 수 있다 | ||||
1.1.3 근거-기반 상담심리 이론을 활용하여 사회적 현상과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 ||||
1.2 상담개입 및 기술의 적용 | 상담심리에 관한 전문가 활동 시 사용한 전략 및 구체적인 기술 활용 능력 | 1.2.1 이론적 접근에 따라 다양한 상담 전략과 기술을 설명할 수 있다 | ||
1.2.2 문제 유형별, 내담자 특성별로 효과적인 상담 개입을 실시할 수 있다 | ||||
1.2.3 구체적인 상담 전략 및 기법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1.3 상담 전문가 소명에 대한 태도 | 상담심리 전문가로서 책임과 윤리를 기반으로 한 직업적 소명 의식 실현 능력 | 1.3.1 상담심리 전문가 윤리 원리 및 구체적인 윤리 지침을 설명할 수 있다 | ||
1.3.2 상담 실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딜레마를 상담윤리 원리를 적용하여 분석할 수 있다 | ||||
1.3.3 상담심리 전문가로서 책임과 윤리의식을 개인의 가치와 윤리의식으로 통합할 수 있다 | ||||
2.상담현장실무능력 | 심리지원이 이루어지는 현장을 이해하고 현장에 맞는 프로젝트를 기획적용하여 지속적으로 연구해 나가고자 하는 태도를 실천하는 능력 | 2.1 심리지원 현장에 관한 지식 | 상담현장에서 심리지원에 사용되는 지식 능력 | 2.1.1 상담 장면별, 대상별, 문제 영역별로 상담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
2.1.2 상담 현장의 여건 및 요구에 맞게 상담 이론과 지식을 조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 ||||
2.1.3 지역사회 심리학적 기반 심리지원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 ||||
2.2 심리지원 현장 실무 수행 능력 | 상담현장에서 심리지원 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실무적 기술 능력 | 2.2.1 상담 요구 및 상담 기관의 환경을 고려한 다양한 심리상담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다 | ||
2.2.2 다양한 심리상담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홍보, 실시, 평가할 수 있다 | ||||
2.2.3. 내담자의 사회적 환경, 상담 환경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자원을 활용한 통합적 심리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
2.3 현장 중심의 지속적 수행 태도 | 상담 대상자 및 영역별 현장중심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태도능력 | 2.3.1 심리서비스의 안정적, 지속적인 운영을 위해 필요한 것을 예측, 계획할 수 있다 | ||
2.3.2 심리서비스의 지속적 수행에 필요한 제도와 규정을 개발할 수 있다 | ||||
3. 프로그램개발및운영능력 | 상담심리 개입 및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여 우수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창의 융합적 태도를 실현하는 능력 | 3.1 프로그램 개발 과정 지식 |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관한 지식 능력 | 3.1.1 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 필요한 일련의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
3.1.2 심리학적 이론과 연구에 기초한 상담 프로그램 내용을 개발할 수 있다 | ||||
3.2 프로그램 제안 실제적 기술 | 프로그램 기획, 제안, 평가에 관한 보고서 작성 및 설명 능력 | 3.2.1 프로그램의 목적, 실시방법, 구성요소, 기대효과에 대해 구체적이고 명료한 방식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 | ||
3.2.2 프로그램 평가를 위해 다양한 지표를 활용할 수 있다 | ||||
3.2.3 프로그램 기획 및 제안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3.3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창의 융합적 태도 |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을 위한 창의 및 융합적 시도를 지속하고자 하는 능력 | 3.3.1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
3.3.2 인문학 및 새로운 영역의 융학적 접근에 대한 의미를 기술할 수 있다 | ||||
3.3.3 창의융합적인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할 수 있다 |
자격증 | 응시자격 | 시험과목 | 시행처 |
---|---|---|---|
임상심리사(2급) | 임상심리와 관련하여 1년 이상 실습수련을 받은 자 또는 2년 이상 실무에 종사한 자로서 대학졸업 및 졸업예정자 |
|
한국산업인력공단 |
청소년상담사(3급) | 대학 및 평생교육법에 따른 학력이 인정되는 평생교육시설의 상담관련분야 졸업(예정)자 |
|
한국청소년 상담복지개발원 |
직업상담사(2급) | - |
|
한국산업인력공단 |
독서심리상담사(2급) | 상담관련전공 대학 졸업예정자 및 졸업자 |
독서심리상담사 과목 90~120시간 이상 이수 | 한국심성교육개발원 |
상담심리사(2급) | 상담관련학위 취득자
|
|
한국상담심리학회 |
전문상담사(2급) | 대학에서 상담관련 36학점 이상 이수한 자 |
다음 중 6과목 선택 상담윤리, 상담 이론과 실제집단상담, (심리)평가와 진단 상담연구방법론, 진로상담, 가족상담 |
한국상담학회 |
또래상담지도사 | 상담관련전공 대학졸업자 | 또래상담지도자 프로그램 이수(15시간) | 한국청소년 상담복지개발원 |
소속 | 성명 | 전화번호 | FAX |
---|---|---|---|
상담심리학과 | 정소망 | 02-2600-2525 | 02-2600-2528 |
입학년도 | 예배 | 교양 | 전공 | 졸업최저 이수학점 |
|||||
---|---|---|---|---|---|---|---|---|---|
특화 | 토대 | 핵심 | 교양계 | 필수 | 선택 | 전공계 | |||
2022 | 6회 | 5 | 8 | 25 | 38 | 0 | 45(75)~ | 45(75)~ | 130~ |
학기 | 1학기 | 2학기 | 합계 | |||
---|---|---|---|---|---|---|
학년 | 구분 | 과목명 | 학점 | 과목명 | 학점 | |
1학년 | 전선 | 상담심리학 | 3 | 학습이론 | 3 | |
발달심리학 | 3 | 성격심리학 | 3 | |||
2학년 | 전선 | 상담이론과 실제 | 3 |
직업상담심리학 |
3 | |
코칭심리학 | 3 |
이상심리학 |
3 | |||
심리통계 | 3 |
미술치료이론과 실제 |
3 | |||
심리측정과 평가I | 3 | 심리측정과 평가II | 3 | |||
청소년의 이해 | 3 | 사회심리학 | 3 | |||
3학년 | 전선 | 임상심리학 | 3 |
상담 및 임상실습I |
3 | |
중독상담 | 3 |
인지행동치료 |
3 | |||
독서치료 | 3 |
놀이치료 |
3 | |||
상담연구방법론 | 3 | 상담현장실무 | 3 | |||
산업 및 조직심리학 | 3 | 초시대상담 | 3 | |||
4학년 | 전선 | 상담 및 임상실습II | 3 | 융과 아들러의 심리학 | 3 | |
대상관계이론 | 3 |
여성주의상담 |
3 | |||
가족상담 | 3 | 집단상담 | 3 | |||
범죄심리학 | 3 | 재활심리 및 상담 | 3 | |||
전공과목 합계 | 48 | 48 | 96 |
입학년도 | 예배 | 교양 | 전공 | 졸업최저 이수학점 |
|||||
---|---|---|---|---|---|---|---|---|---|
특화 | 토대 | 핵심 | 교양계 | 필수 | 선택 | 전공계 | |||
2021 | 6회 | 5 | 8 | 25 | 38 | 0 | 45(75)~ | 45(75)~ | 130~ |
학기 | 1학기 | 2학기 | 합계 | |||
---|---|---|---|---|---|---|
학년 | 구분 | 과목명 | 학점 | 과목명 | 학점 | |
1학년 | 전선 | 상담심리학 | 3 | 학습이론 | 3 | |
발달심리학 | 3 | 성격심리학 | 3 | |||
2학년 | 전선 | 상담이론과 실제 | 3 |
직업상담심리학 |
3 | |
코칭심리학 | 3 |
이상심리학 |
3 | |||
심리통계 | 3 |
미술치료이론과 실제 |
3 | |||
심리측정과 평가I | 3 | 심리측정과 평가II | 3 | |||
사회심리학 | 3 | |||||
3학년 | 전선 | 임상심리학 | 3 |
상담 및 임상실습I |
3 | |
중독상담 | 3 |
인지행동치료 |
3 | |||
독서치료 | 3 |
놀이치료 |
3 | |||
상담연구방법론 | 3 | 상담현장실무 | 3 | |||
산업 및 조직심리학 | 3 | 통합문화심리 | 3 | |||
4학년 | 전선 | 상담 및 임상실습II | 3 | 융과 아들러의 심리학 | 3 | |
대상관계이론 | 3 |
여성주의상담 |
3 | |||
가족상담 | 3 | 집단상담 | 3 | |||
범죄심리학 | 3 | 재활심리 및 상담 | 3 | |||
초시대상담 | 3 | 3 | ||||
전공과목 합계 | 48 | 48 | 96 |
입학년도 | 예배 | 교양 | 전공 | 졸업최저 이수학점 |
|||||
---|---|---|---|---|---|---|---|---|---|
특화 | 토대 | 핵심 | 교양계 | 필수 | 선택 | 전공계 | |||
2020 | 6회 | 5 | 8 | 25 | 38 | 0 | 45(75)~ | 45(75)~ | 130~ |
학기 | 1학기 | 2학기 | 합계 | |||
---|---|---|---|---|---|---|
학년 | 구분 | 과목명 | 학점 | 과목명 | 학점 | |
1학년 | 전선 | 상담심리학 | 3 | 학습이론 | 3 | |
발달심리학 | 3 | 성격심리학 | 3 | |||
2학년 | 전선 | 상담이론과 실제 | 3 |
직업상담심리학 |
3 | |
코칭심리학 | 3 |
이상심리학 |
3 | |||
심리통계 | 3 |
미술치료이론과 실제 |
3 | |||
심리측정과 평가I | 3 | 심리측정과 평가II | 3 | |||
인지심리학 | 청소년의 이해 | 3 | ||||
3학년 | 전선 | 임상심리학 | 3 |
상담 및 임상실습I |
3 | |
중독상담 | 3 |
산업 및 조직심리학 |
3 | |||
상담행정 및 실무 | 3 |
인지행동치료 |
3 | |||
독서치료 | 3 | 사회심리학 | 3 | |||
상담연구방법론 | 3 | 놀이치료 | 3 | |||
위기상담 | 3 | |||||
상담프로그램개발 | 3 | |||||
4학년 | 전선 | 상담 및 임상실습II | 3 | 융과 아들러의 심리학 | 3 | |
대상관계이론 | 3 |
여성주의상담 |
3 | |||
가족상담 | 3 | 집단상담 | 3 | |||
상담정책과 서비스 | 3 | 재활심리 및 상담 | 3 | |||
범죄심리학 | 3 | 3 | ||||
전공과목 합계 | 51 | 54 | 105 |
입학년도 | 예배 | 교양 | 전공 | 졸업이수학점 | ||||
---|---|---|---|---|---|---|---|---|
필수 | 선택 | 합계 | 필수 | 선택 | ||||
토대 | 핵심 | |||||||
2019 | 7회 | 13 | 4~8 | 17~21 | 38 | 0 | 39 | 130 |
학기 | 1학기 | 2학기 | 합계 | |||
---|---|---|---|---|---|---|
학년 | 구분 | 과목명 | 학점 | 과목명 | 학점 | |
1학년 |
전공 |
상담심리학 | 3 | 학습이론 | 3 | |
발달심리학 | 3 | 성격심리학 | 3 | |||
소계 | 6 | 소계 | 6 | 12 | ||
계 | 6 | 계 | 6 | 12 | ||
2학년 | 전선 | 상담이론과 실제 | 3 | 직업상담심리학 | 3 | |
코칭심리학 | 3 | 이상심리학 | 3 | |||
심리통계 | 3 | 미술치료 이론과 실제 | 3 | |||
심리특정과평가1 | 3 | 심리측정과 평가II | 3 | |||
청소년의 이해 | 3 | |||||
소계 | 15 | 소계 | 15 | 27 | ||
계 | 15 | 계 | 15 | 27 | ||
3학년 | 전선 | 임상심리학 | 3 | 상담 및 임상실습Ⅰ | 3 | |
중독상담 | 3 | 산업 및 조직심리학 | 3 | |||
상담행정 및 실무 | 3 | 인지행동치료 | 3 | |||
독서치료 | 3 | 사회심리학 | 3 | |||
위기상담 | 3 | 놀이치료 | 3 | |||
상담프로그램개발 | 3 | |||||
소계 | 15 | 소계 | 18 | 33 | ||
계 | 15 | 계 | 18 | 33 | ||
4학년 | 전선 | 상담 및 임상실습Ⅱ | 3 | 융과 아들러의 심리학 | 2 | |
대상관계이론 | 3 | 여성주의 상담 | 3 | |||
가족상담 | 3 | 집단상담 | 3 | |||
상담정책과 서비스 | 3 |
재활심리 및 상담 |
3 | |||
소계 | 12 | 소계 | 12 | 24 | ||
계 | 12 | 계 | 12 | 24 | ||
전공선택 합계 | 45 | 51 | 96 | |||
전공과목 합계 | 45 | 51 | 96 |
입학년도 | 예배 | 교양 | 전공 | 졸업이수학점 | ||||
---|---|---|---|---|---|---|---|---|
필수 | 선택 | 합계 | 필수 | 선택 | ||||
토대 | 핵심 | |||||||
2018 | 7회 | 13 | 7~12 | 13~18 | 38 | 0 | 39 | 130 |
학기 | 1학기 | 2학기 | 합계 | |||
---|---|---|---|---|---|---|
학년 | 구분 | 과목명 | 학점 | 과목명 | 학점 | |
1 학년 |
전공탐색 교양 |
상담심리학 | 3 | 발달심리학 | 3 | |
소 계 | 3 | 소 계 | 3 | 6 | ||
- | 계 | 3 | 계 | 3 | 6 | |
2 학년 |
전선 | 상담이론과 실제 | 3 | 성격심리학 | 3 | |
학습이론 | 3 | 이상심리학 | 3 | |||
직업상담심리학 | 3 | 직업상담 | 3 | |||
인지심리학 | 3 | 사회심리학 | 3 | |||
심리통계 | 3 | 미술치료이론과 실제 | 3 | |||
심리측정과 평가I | 3 | 청소년의 이해 | 3 | |||
소 계 | 18 | 소 계 | 18 | 36 | ||
- | 계 | 18 | 계 | 18 | 36 | |
3 학년 |
전선 | 임상심리학 | 3 | 상담 및 임상실습Ⅰ | 3 | |
코칭심리학 | 3 | 놀이치료 | 3 | |||
중독상담 | 3 | 인지행동치료 | 3 | |||
심리측정과 평가 II | 3 | 독서치료 | 3 | |||
상담행정 및 실무I | 2 | 위기상담 | 2 | |||
소 계 | 14 | 소 계 | 14 | 28 | ||
- | 계 | 14 | 계 | 14 | 28 | |
4 학년 |
전선 | 상담 및 임상실습 Ⅱ | 3 | 상담행정 및 실무II | 2 | |
대상관계이론 | 3 | 재활심리 및 상담 | 3 | |||
가족상담 | 3 | 여성주의 상담 | 3 | |||
산업 및 조직심리학 | 3 | 융과 아들러의 심리학 | 3 | |||
범죄심리학 | 2 | 집단상담 | 2 | |||
소 계 | 15 | 소 계 | 14 | 29 | ||
- | 계 | 15 | 계 | 14 | 29 | |
전공탐색교양합계 | 3 | 3 | 6 | |||
전공선택 합계 | 47 | 46 | 93 | |||
전공과목 합계 | 50 | 49 | 99 |
상담 훈련 및 상담사 자격을 위한 필수과정으로 실제 상담현장의 주요 절차와 기법을 익히며, 내담자와 공감적으로 대면하고 협력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훈련을 통하여 상담자로서의 전문적 역할을 인식하고 역량을 강화
3학년 2학기(상담 및 임상 실습1), 4학년 1학기(상담 및 임상 실습2) 실습
상담기관 및 대학 내 학생상담센터 (또래상담 자격증과 연계)
상담심리전공 수업 수강 시 선수과목 | |
---|---|
심리측정과 평가Ⅰ | 발달심리학, 상담이론과 실제, 성격심리학 |
심리측정과 평가Ⅱ | 심리측정과평가I, 이상심리학 |
상담 및 임상실습Ⅰ | 발달심리학, 성격심리학, 상담이론과 실제, 이상심리학, 심리측정과 평가I/II, 미술치료이론과 실제 또는 놀이치료 |
상담 및 임상실습Ⅱ | 상담 및 임상실습Ⅰ |
발달심리학, 상담이론과실제, 심리측정과평가(I,Ⅱ), 가족상담
(사)한국심성교육개발원을 통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자격증인 “독서심리상담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특강으로 본 프로그램은 독서심리상담과 관련한 교육을 토대로 독서치료 프로그램 참여와 프로그램 운영을 경험해보게 되는 실습과정입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독서치료 관련한 실습 경험을 토대로 하여 어린이 도서관, 지역아동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등과 연계하여 직접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를 수 있을 것입니다.
독서심리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향후 어린이 관련 기관 및 독서치료 분야의 취업 및 학업에 연계하여 상담사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얻는 시간이 되기를 기대하며 운영하고 있습니다.
▶ 최근 3개년(2018~2020) 『자격증 실습과정: 독서치료』 참가자 ‘독서심리상담사 2급’ 100% 취득
상담심리학과 학생회는 더 좋은 학과를 만들기 위해 수시로 학우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학교와 학과교수님들께 전달하고 있으며 『개강파티, MT, 축제, 종강파티』등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회 활동은 리더십과 책임감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심리학 관련 정보, 학과 소식, 교수님·현직 상담사 인터뷰, 심리학 관련 책·영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수집하여 상담심리학과 소식지를 제작합니다.
청소년상담사3급, 직업상담사2급 자격증 준비 스터디반으로 서로 관련 자격증의 정보 및 지식을 나누며 함께 시험 대비하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여성주의 상담의 이론적 이해와 연구, 토론, 사례개념화 연습 및 실습으로 여성 문제의 원인을 해소하는 방향을 이해합니다.
구분 | 번호 | 제목 | 작성자 | 작성일 | 조회 | 파일 |
---|---|---|---|---|---|---|
실습·취업정보 | 10 | 화곡보건경영고등학교 중등 학습지원 튜터(상담) | 홈페이지관리자 | 2023-05-25 | 45 | 1 |
실습·취업정보 | 9 |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직원 체용 | 홈페이지관리자 | 2023-04-07 | 126 | 1 |
실습·취업정보 | 8 | 2023 자연속애(愛)의원 상담 및 실무실습생 모집 | 홈페이지관리자 | 2023-03-08 | 205 | 0 |
실습·취업정보 | 7 | 자연속애(愛)의원 상담 및 실무실습생 모집 | 홈페이지관리자 | 2022-12-09 | 419 | 0 |
실습·취업정보 | 6 | 2023년 서울심리지원 3권역(서남)센터 자원봉사자 모집 | 홈페이지관리자 | 2022-12-06 | 469 | 0 |
실습·취업정보 | 5 | 닥터오심리상담센터 유급 행정인턴 모집 공고 | 홈페이지관리자 | 2022-10-11 | 621 | 1 |
실습·취업정보 | 4 | 시흥시가족센터 직원(청소년진로상담사) 채용 공고 | 홈페이지관리자 | 2022-10-11 | 557 | 1 |
실습·취업정보 | 3 | 동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팀원) 채용 공고 | 홈페이지관리자 | 2022-10-11 | 544 | 1 |
실습·취업정보 | 2 | 심리상담클리닉 '뜨락' 11기 프리인턴 공고 | 홈페이지관리자 | 2022-10-05 | 775 | 1 |
실습·취업정보 | 1 | [상담심리학과] 실습·취업정보 사용법 | 홈페이지관리자 | 2022-10-05 | 641 | 0 |
제목 | [상담심리학과] 2021후기 졸업고사 2차 합격자 발표 및 3차 졸업고사 안내 | ||
---|---|---|---|
등록일 | 2022-05-10 | 조회 | 1052 |
작성자 | 상담조교 | ||
2021후기 상담심리학과 졸업고사 2차 합격자 안내
201913**63
3차 졸업고사 일정 안내 2022.05.24.화 오전 10:00 - 11:20(80분), 본관 404호
2주의 시간을 더 드리오니 시험 공부에 매진하시기 바랍니다.
|
다음글 | 강서구가족센터_2022 서울시꿈나무정책참여단 대학생 멘토 모집 | 2022-05-09 |
이전글 | [상담심리학과]2022-1학기 제자사랑(강경미) 장학금 선정 안내 | 2022-05-11 |